바이오더마 센시비오H20 클렌징워터
전성분 분석
피부관리의 기초는 클렌징부터~!
올리브영에서 인기 상품으로 등극되어 있는 클렌징 워터 제품 전성분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피부를 가꾸기 위한 스킨케어의 기초 중 기초는 클렌징이죠.
365일 메이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조건 필요한 제품이죠. 기본 썬크림도 해당됩니다.
썬크림을 사용 후에도 반드시 클렌징 해주셔야하는데 이것은 썬크림 또한 메이크업처럼 피부를 덮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렌징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가장 접근성이 높은 올리브영에서 판매 순위가 높은 제품 성분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시되어 있는 전성분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성분 목록
1. 정제수
2. 피이지-6카프릴릭/카프릭글리세라이드
3. 디소듐이디티에이
4.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5. 프로필렌글라이콜
6. 오이추출물
7. 프룩토올리고사카라이드
8. 만니톨
9. 자일리톨
10. 람노오스
전성분 상세 분석
1. 정제수
정제수는 세균이 없는 정제된 물입니다. 대다수 화장품의 베이스가 되는 성분입니다.
2. 피이지-6카프릴릭/카프릭글리세라이드 (PEG-6 Caprylic/Capric Glycerides)
▷ 글리세린(Glycerin)과 카프릴릭애씨드(C8), 카프릭애씨드(C10)의 중간사슬(Medium-Chain)을 갖는 혼합지방산을 에스테르반응시켜 얻어지는 트리글리세라이드입니다.
코코넛에서 유래한 복합물질입니다. 카프릴릭/카프릭글리세라이드라는 천연 지방의 일종으로 주로 코코넛에서 추출되는 천연 액체 지방산입니다. 자극이 적은 성분으로 계면활성제, 피부유연화제로 주로 많이 사용되며 피부에 수분이 날라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적당량의 유분은 제공하면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 피이지-6 에 들어가는 PEG는 폴리에틸렌글리콜(polyethylene glycol) 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PEG 피이지 성분 뒤에 6이라고 쓰여져 있으면 성분의 분자무게량을 뜻하여 양이 적기때문에 크게 피부 신경에 자극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싫다라고 생각되시면 과감히 배제해주세요.
3. 디소듐이디티에이(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
금속이온 봉쇄제입니다. 금속성 이온과 결합하여 제품이 산패되거나 침전물이 생기는 걸 방지하는 성분입니다.
성분을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은 에틸렌디아민테트라아세트산(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를 줄여서 EDTA라고 합니다. EDTA에 두 개의 나트륨분자가 결합된 것이 바로 디소듐이디티에이(EDTA)입니다.
EDTA는 특정 금속 이온에 대해 강한 친화력을 가지기 때문에, 중금속 중독의 치료에도 쓰입니다. 이 때 EDTA만 사용하면 혈장에 존재하는 칼슘 이온을 너무 많이 제거하기 때문에디소튬이디티에이(EDTA)를 사용합니다. 세제가 수돗물 속의 금속 이온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세제에도 첨가하기도 합니다.
화장품의 유통기한이 보통3년인 제품들이 화장품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정제수 속에 발생되는 금속 이온때문에 산패, 변질, 변색되는 것을 막습니다.
정제수가 들어가는 성분에는 디소듐이디티에이 성분도 한번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성분은 물 속 금속이온을 제거하는 성질 때문에 비누와 헤어케어제품에서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비누, 액체비누, 손 살균제, 샴푸, 컨디셔너와 거품 입욕제의 주요성분으로 정제수가 들어간 대부분의 제품에는 주요성분으로 사용되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 성분이 피부에 침투하는 것을 돕고,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기 때문에 광범위한 화장품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3개월 정도 짧은 기간 사용하는 천연화장품에는 정제수를 사용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금속이온 봉쇄제(EDTA)를 따로 넣지 않기도 합니다.
4.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Cetrimonium Bromide)
계면활성제, 살균보존제, 대전방지제, 항균제로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샴푸, 린스와 모이스처, 화운데이션 등의 많은 화장품, 물티슈 등의 세정용품에 계면활성제, 방부제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프로필렌글라이콜(Propylene Glycol)
피부에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보습제로 사용, 화장품의 구성성분을 용해시키는 용제로 분자량이 작아 유효성분을 피부속으로 침투하기가 용이하합니다. 분자가 작아서 피부에 흡수가 잘 되어 좋은 점도 있으나 피부에 부담을 크게 주기때문에 보통 안 좋다고 평을 많이 받는 성분입니다. 화장품에는 최소량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평이 많은 성분인데 바이오더마에는 포함되어 있네요.
6. 오이추출물 (Cucumber extract)
피부를 진정시키고 완화시키는 성분입니다
7. 프룩토올리고사카라이드(Fructooligosaccharides)
수분을 끌어당기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된 당 성분입니다. 식품에도 사용되는 안전한 원료입니다.
8. 만니톨
다시마 등 갈조류에서 추출되는 당 성분입니다. 피부보습제이며 활성산소 제거와 피부염증악화 방지의 기능이 있습니다.
9. 자일리톨
당 성분으로 수분을 끌어들여 피부에 보습을 줍니다. 항박테리아 기능도 있습니다.
10. 람노오스
조류에서 추출한 점성 단당류로 수분을 끌어당여주는 피부보습제이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의 분비나 염증 확산을 억제합니다. 민감한 피부에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총 한줄평
계면활성제와 보존제가 많이 포함되어있지만 EWG의 성분에 대한 안전 등급 분류는 좋은편으로 무난하게 쓰기 좋은 클렌징워터로 보입니다.
'뷰티 정보 > 화장품 전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립밤 발암 성분 검출! 주의해야하는 브랜드 제품 리스트 10 (0) | 2018.01.04 |
---|---|
[갈조추출물] 라메르크림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천연 성분 (0) | 2017.10.30 |
[소듐락테이트] 건성피부에 좋은 각질관리 및 수분유지 성분 (0) | 2017.10.29 |
[여성청결제] 천연 제품이라던 글리지젠, 위험성분 함유 (2) | 2017.10.28 |
[나이아신아마이드] 칙칙한 얼굴이 고민인 당신에게 당장 필요한 성분 (0) | 2017.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