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 정보/화장품 전성분

[스쿠알란] 25살부터 꼭 필요한 화장품 성분

by 코코걸 2017. 10. 14.

스쿠알란 : 노폐물 out 산소 in



핑크퐁 상어가 갑자기 왜 나오셨는지 의아스러운 분이 계실겁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성분이 바로 이 상어와 연관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스쿠알란'이라는 성분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화장품 전성분에 좀 관심을 가지시는 분이라면 안티에이징 화장품에서 많이 찾아보실 수 있을텐데요 성분으로 지난 번에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을 소개하면서 소개드린 '아이오페 더마 리페어 시카크림' 과 '이니스프리 트루케어 시카 인텐시브 밤'에서도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성분입니다. 



■ 시카 화장품에 스쿠알란 성분이 더 많아요


특히 아이오페 더마 리페어 시카크림의 경우는 전성분 3번째, 이니스프리 트루케어 시카 인텐시브 밤에는 5번째에 위치해 있을 정도로 스쿠알란 성분이 주요성분으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지난글]

2017/10/13 - [뷰티와 건강/화장품 전성분] - [마데카소사이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가 가장 사랑하는 화장품 성분





■ 스쿠알란? 스쿠알렌?


스쿠알란은 사실은 스쿠알렌(squalene)이라는 성분이 조금 변형된 모습입니다. 화장품, 건강식품 회사들이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서 수소를 첨가해 조금더 본래 성분보다 좀더 안정적으로 만든 성분입니다. 스쿠알렌은 상어의 간에 있는 기름의 주요 성분입니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소설가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1899∼1961)의 대표작인 『노인과 바다』에서 주인공 노인이 매일 아침 상어 간유()를 먹고 건강해졌다는 장면이 표현되어 있을 정도로 상어간은 실제로 사람들에게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옛날 부터북구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상어로부터 추출한 간유를 허약 체질, 상처 치유, 위장병 등 여러 질병에 민간요법으로 사용하였다고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합니다. 


■ 25세 이후부터 사라지는 소중한 탄력 오일


스쿠알란이 화장품에서 사용되는 이유는 탄력있고 윤기있는 피부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이 원리는 스쿠알렌이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면서 산소를 세포 내에 공급하여 피부 속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게 하는 것입니다. 피부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들을 배출시키고 건강한 피부 세포를 생성 시키도록 도와주는 성분인 셈입니다. 


우리 몸에서도 스쿠알렌이 하루 약 1g 정도 생성되어 콜레스테롤, 생식호르몬, 비타민 D, 담즙산 생산에 쓰이고 매일 약 250㎎의 스쿠알렌이 피부의 지방샘에서 나오는 피지의 성분으로 분비된다고 합니다. 우리 피부에도 약 4% 정도 가지고 있는 모두가 갖고 있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25세 이후부터는 그 생성하는 양이 급격히 줄어드는 것이 피부 노화의 주된 요인 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쿠알란 성분이 있는 화장품을 발라주거나 식품을 먹어줘야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상어말고 올리브


스쿠알렌 성분이 노화에 탁월하지만 심해 상어들로부터 얻어지는 귀한 성분이기에 구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많이 얻을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올리브유, 옥수수유, 대구 간유 등에도 소량 들어있는데 착안하여 화장품 업체들은 올리브유를 통해 추출하여 이용합니다.  


 

■ 25살부터 추천하는 성분


20대 후반부터 스쿠알란이 들어간 화장품 사용을 권유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25세 이전이시라면 굳이 이 스쿠알란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사용하실 필요는 없는 것 같고 만약 본인이 25세 이상이시라면 스쿠알란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의 아이오페 더마 리페어 시카크림, 이니스프리 트루케어 시카 인텐시브 밤 모두 스쿠알란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25세 이상 이신분들이 사용하기시 좋을 듯합니다. 






댓글